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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 (셰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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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는 컴퓨터로 3D 화면을 그릴 때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명령의 집합입니다. 3D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처음 발전될 무렵에는 하드웨어에 상관 없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Direct 3D, OpenGL과 같은 라이브러리가 나왔고 3D 그래픽스에 대한 통용되는 규칙 같은 것들이 마련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시각적인 다양성, 개발의 다양성이 감소하였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이 Shader입니다. Shader를 통해서는 개발자의 의지에 따라 보다 다양한 질감, 효과가 구현 가능합니다.
실무에서는 어떻게 활용될까?
Shader를 통해서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영화, 게임, VR 등의 CG 작업에 활용됩니다.
예시 코드
object HelloWorld extends App {
println("Hello, World!")
}